본문 바로가기
한글 사용법

각설하고 뜻, 사용 법, 예시, 동의어, 유의어 정리

by 펠리체스 2021. 6. 17.
반응형

여러분 '각설하고'라는 말의 뜻을 아세요? 자주 쓰진 않지만 쓰는 분들은 계속 쓰는 말입니다. 고지식한 분들만 쓰는 말일까요? 그럼 각설하고, '각설하고'의 뜻과 사용법 및 예시, 같은 말과 반대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각설하고'를 알아보려면 원형인 '각설'을 알아봐야 되는데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각설' 사전적 의미

  • 각설(却說)
    - 却 : 물리칠 각
    ※ 1. 물리치다. / 2. 물러나다 / 3. 피하다
    - 說 : 말씀 설(이외 달랠 세, 기뻐할 열, 벗을 탈 등의 뜻과 음으로 불린다.)
    ※ 1. 말씀

  • 각설하다(동사)
    - 뜻 :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기존에 다루던 주제의 내용을 접고, 화제를 다른 방향으로 바꾸다.
    ※ 일반적으로 '각설하고'라는 표현의 형태로 많이 쓰입니다.

  • '각설'이라는 말은 한자로 구성된 말입니다. 보신 바와 같이 뜻을 확인해 보면 '말씀을 물리친다?', '말을 피한다?'처럼 이상하게 해석이 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올바르게 해석하자면, 쉽게 말해 '이때까지 하던 말을 접다.'라고 이해하는 것이 옳습니다.

 

 

 

 

 

 

'각설하고' 사용법, 사용 예시

  • 사용법
    위에서 알아본 내용을 보시면 '각설하다'는 이전에 하던 말을 전환시킬 때 사용합니다. 
    - 장황하게 말해서 앞의 내용의 요점을 표현하기 위해 쓰는 용도.
    - 말하는 사람이 말을 길게 할 때 전환하는 용도.
    - 하던 말의 요점을 모를 때 요점을 알기 위해 전환하는 용도.
    - 주제, 목적과 상관없는 불필요한 말이 지속될 때 전환하는 용도.
  • 사용 예시
    - "야~ 너 정말 오랜만이다. 어떻게 지냈어? 요즘 뭐해? 왜 이렇게 연락이 안돼! 각설하고 너 돈 좀 있어?"
    - "김 부장님. 회의 내용 잘 들었습니다. 각설하고 보고 내용의 요점이 뭔가요?
    - "처음 뵙겠습니다. 날씨가 좋네요! 제가 여기 오다가 재미있는 걸 봤어요~ 어쩌고 저쩌고~ 제가 너무 말이 많았죠? 각설하고, 오늘 뵙자고 한 이유는 이 것 때문입니다."

'각설하고' 동의어, 유의어

  • '각설하고'는 화제를 전환할 때 쓰는 한자어입니다. 우리나라 말로 같은 말(동의어)이나 비슷한 말(유의어)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은 표현들로 쓸 수 있습니다.
    - 어쨌든, 아무튼, 여하튼, 하여튼, 어떻든
    - 요점은, 됐고, 그건 그렇고, 하고자하는 말은
    ※ 위의 말은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이상으로 '각설하다'의 뜻과 사용법, 예시, 같거나 비슷한 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설하다'는 젊은 층에서는 잘 쓰지 않는 말이지만, 요즘 유튜브에서 유튜버가 자기 채널에서 콘텐츠 내용을 다루는데 장황하게 말이 길어진다 싶으면 '각설하고'라는 말과 함께 핵심 내용을 짚어주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일종의 시그니처처럼 느껴지더라고요.

 

각설하고, '각설하다'는 말은 앞서 말하던 내용에서 화제를 전환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어감상 부정적인 표현처럼 들릴 수 있으나 그렇지만은 않기 때문에 맥락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합니다.

 

 

우리나라와 저희나라 맞는 한글 사용법은?

손목과 팔목의 차이(수근터널증후군)

내로라하다와 내노라하다 맞는 한글 사용법은?

다르다와 틀리다의 차이

띠다와 띄다의 한글 사용법

빌어와 빌려의 사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