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금지 대상,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뜻, 증상, 치료방법

by 펠리체스 2021. 6. 12.
반응형

유럽 의약품청에서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을 앓은 병력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을 금지하도록 권고했습니다. 과연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은 무엇인지, 뜻과 치료방법 및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부터 생소한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지금부터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뜻, 증상

2.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원인 및 치료 방법

3.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의 상관관계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의 정의와 증상

  • 정의
    -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이란? 매우 드문 질환으로 모세혈관의 투과성이 일시적으로 증가해 혈장, 단백질 등의 체액이 혈관의 간질 공간으로 이동하는 질환이다.
    - SCLS(systemic capillary leak syndrome)
     
  • 증상
    - 급성 발작이며, 저혈량 쇼크를 유발하고 팔, 다리 등 전신이 빠르게 붓거나 저 알부민 혈증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 '알부민'이란, 사람의 혈액 속의 수용성 단백질을 의미한다.
    - 치명적인 저혈압이 나타나며, 장기 내 혈액의 공급량이 줄어들 수 있다.
    - 소변량이 감소할 수 있다.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원인 및 치료 방법

  • 원인
    - 질환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희귀 질환이다.
    - 바이러스성 감염 및 다양한 시토카인이 유발 요인으로 제시되었으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다.
    ※ '시토카인'이란, 신체의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사용되는 당단백질을 말한다.

  • 치료 방법
    - 수액 요법으로 혈압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관리 및 진료한다.
    - 특정 근육 주변의 공간에 압력이 증가하는 구획증후군이 심해질 경우, 근육의 막을 절개하는 근막 절개술이 필요하다.
    - 중심 정맥 혈압을 측정, 이뇨제를 사용하며, 폐부종이 진행되지 않도록 진료한다.

  • 합병증
    - 급성 신부전증이 생길 수 있다.
    - 만성 실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의 상관관계는?

  • 유럽 의약품청(EMA)에서는 모세 혈관 누출 증후군을 앓은 사람의 경우 코로나 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금지하도록 권고했다.
  • 영국 의약품 건강 관리 제품 규제청(MHRA)은 예방 차원에서 AZ 백신 접종을 하지 않도록 권고를 고려하고 있으나, 해당 백신과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로이터 통신)

 

 

뭔가 석연치 않은 뉴스를 보면서 답답한 심정이 생깁니다.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을 앓은 사람들에게 AZ 백신을 접종하지 않도록 권장을 하면서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입증할 만한 증거는 없다는 말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현재(2021. 6. 14 기준) 우리나라에서도 해당 질환이 있는 분들이 접종을 받지 않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을 통해서 이미 접종받은 분들도 관리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는 안 되겠지만 코로나 19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분들 중에서 4일 이내에 팔과 다리가 붓고, 갑자기 체중이 증가한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저혈압으로 어지러움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약에는 부작용(side effect)이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이죠.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백신도 역시 부작용 사례가 있습니다.

 

제약회사와 국가기관, 언론에서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전달해 준다면 안심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후 아스피린이 예방책?(주의사항은?)

심근염 뜻, 증상, 치료방법(화이자, 모더나 백신 부작용 상관관계는?

코로나 피해 지원금 가족돌봄 휴가 및 비용 지원 제도 내용, 대상, 신청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