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강직척추염: 증상, 원인, 치료 및 예방 방법, 좋은 음식

by 펠리체스 2023. 3. 22.
반응형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방영된 개그맨 김시덕 씨가 앓고 있는 질환, 강직척추염 또는 강직성 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은 척추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척추뼈 사이의 인대와 뼈에 염증이 발생하여 척추의 뼈와 인대가 서로 뭉치고 결합하여 강직성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강직성 척추염은 주로 청소년과 어린 성인에게 발생하며,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이번 포스팅은 강직척추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과 원인

증상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척추나 요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허리 부분의 통증이나 뻣뻣함이 나타나며, 특히 아침에 더 심합니다.
- 척추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 눈의 충혈, 피로감,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두통, 어지러움, 발열 등 일반적인 감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소와 박테리아 감염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HLA-B27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은 강직성 척추염에 더 취약하며,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척추뼈 사이의 인대와 뼈에 염증이 발생하여 강직성 척추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의 통증 부위와 치료방법

통증 부위

강직척추염은 주로 허리 부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허리 부분에 뻣뻣함과 통증이 나타나며,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 더 심해집니다. 또한,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의 결합으로 인해 척추의 움직임이 제한되므로, 척추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직척추염은 단순히 허리 통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어깨, 손목, 발목, 눈 등 우리 인체의 다양한 곳에 영향을 미치고 통증을 수반합니다.

 

치료방법

강직성 척추염의 치료 방법은 다양한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 치료: 척추의 움직임을 활성화시키고 척추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척추를 유연하게 하기 위한 스트레칭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2. 약물 치료: 진통제나 항염증제, 면역 억제제 등의 약물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물리치료: 척추를 더 유연하게 만들기 위한 물리치료도 효과적입니다. 온열치료, 전기치료, 자극치료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4. 수술: 만약 위의 치료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없거나, 척추가 심하게 변형되어 있을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의 예방 방법과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예방 방법

강직성 척추염은 유전적인 요인이 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박테리아 감염과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예방 방법을 권장합니다.

1.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 유지: 체중 관리와 운동, 금연 등을 통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합니다.
2. 주기적인 검진: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척추의 변형 여부를 확인합니다.
3. 적절한 운동: 척추를 유연하게 하는 스트레칭 운동과 체력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4. 박테리아 감염 예방: 박테리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위생적인 환경 조성 등을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완화에 좋은 음식

강직성 척추염은 항염증 식품과 척추 건강에 좋은 식품을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강직성 척추염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1.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은 강직성 척추염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물고기는 이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어, 참치 등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으며, 강직성 척추염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2.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C, E, 카로티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척추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브로콜리, 녹색잎채소, 파슬리, 당근, 베리 등이 강직성 척추염 완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3. 옥수수, 귀리, 콩: 옥수수, 귀리, 콩 등의 식품은 항산화제와 비타민 E, 칼슘,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항염증 효과가 높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으며, 강직성 척추염 환자에게 좋은 기름입니다.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하거나 요리에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스파이스: 강직성 척추염 환자에게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다양한 스파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추, 생강, 마늘, 페퍼민트 등은 항염증 효과가 높으며, 척추 건강에도 좋습니다.

 

마무리

강직성 척추염은 만성적인 질병으로서, 증상 완화와 예방을 위해서는 정확한 치료와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운동과 물리치료, 약물 치료, 수술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 유지를 통해 강직성 척추염의 발생과 진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특히 물고기와 채소,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한 척추 자세 유지와 스트레칭 운동을 통해 척추를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강직성 척추염 환자가 위의 음식과 방법들이 모두 효과적이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 완화와 예방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진료와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증상 완화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강직성 척추염을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