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차량 침수 피해 예방, 행동 요령 및 침수된 차에서 탈출하는 방법과 영상

by 펠리체스 2021. 6. 27.
반응형

매년 여름, 태풍과 장마의 피해로 차량 침수가 발생합니다. 소중한 내 차가 침수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예방법과 행동 요령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최악의 경우, 이미 침수된 차 안에 탑승하고 있다면 어떻게 탈출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도 준비했으니 천천히 확인해 보시고, 기억해 두셨다가 비상시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침수 차량 사진
침수된 차 사진(출처 : 뉴시스)

 

손해보험사(손보사)와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2020년, 장마와 태풍의 피해로 보험 접수된 수만 21,194건이며, 그 피해액은 1,157억 원가량입니다. 이는 역대 3번째 피해 건수이며, 손해액은 역대 최악 수준입니다.

 

이러한 자연재해로 침수된 차를 보상받기 위해서는 자동차 자차 보험을 가입해 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 접수되지 않은 차량까지 생각하면 그 수와 피해액이 어마어마함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차량 침수 피해 예방 방법

 

아이러니하게 자동차는 각종 전자, 전기 장치, 금속 등 물과 상극인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차량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과 거리를 둬야 합니다.

 

특히 장마철이나 집중호우가 내릴 때 하천변 도로, 지하차도, 철도 교량 하부, 저지대 도로 등은 피하고, 고지대의 도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물에 고인 도로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높이가 타이어(승용차 기준)의 반 이하라면 지나가도 된다 하지만, 도로의 높이가 점점 낮아지는 도로는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다만 이미 진입했다면 앞차와 마주오는 차의 잠김 정도를 잘 살펴 통과해야 하는데, 에어컨을 끄고 시속 30km 이하로 주행해야 합니다.

 

이때 물에 잠긴 채 브레이크를 밟으면 엔진의 부하로 인해 시동이 꺼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으로 밟지 않고 서행해야 합니다.

 

침수사 내부 사진
침수 차 내부 사진(출처 : 뉴스1)


차량 침수 시 행동 요령

 

지하 주차장이나 하천변, 저지대 도로 주변에 주차했을 경우, 차를 고지대로 이동해야 합니다. 침수 상태로 차를 방치하게 되면 엔진과 변속기(미션) 내 습기로 인해 치명적인 손상을 가할 수 있습니다.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추후에 견인을 할 수 있는 지역으로 차를 옮겨 놓고, 내 몸도 차에서 떨어진 안전한 곳으로 옮겨 상황을 주시해야 합니다. 이때 엔진이 회전하면 내부에 물이 들어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시동을 꺼둬야 합니다.

 

배터리까지 분리해 두면 가장 좋으나, 급박한 상황에서 감전 등 예기치 못한 위험에 빠질 수 있으니 몸부터 피하는 게 우선입니다.

 

특히, 늘어나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 자동 전원 차단 및 방수 처리가 잘 되어 있지만, 오히려 침수 시 배터리 감전에 취약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대피해야 합니다.

 

침수된 벤츠와 BMW 사진
집중 호우로 침수된 벤츠, BMW 사진(출처 : 뉴시스)


침수된 차에서 비상 탈출하는 방법

 

미처 대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미 물이 내부로 급속히 유입되고 있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차가 물에 잠기면 내부, 외부 압력차로 인해 문이 열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다른 대처법을 써야하는데요?

 

시동이 켜져 있다면 창문을 재빨리 내려 문을 열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탈출해야 합니다.

 

만약 이미 시동이 꺼져 문을 열 수 없는 상태라면 당황스럽겠지만 최대한 침착하게, 물이 차량 내부 가슴까지 잠겼을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 이유는 차의 내외부 압력 차이가 없어지기 때문에 보다 쉽게 문을 열고 탈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렇게 차가 물에 빠졌을 때 가장 좋은 비상 탈출법은 미리 차량 내부에 비상용 망치 또는 탈출 키트 등을 준비해 두는 것인데요. 망치로 창문을 손쉽게 깨고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비상용 망치를 사용할 때는 창문의 중앙이 아닌, 모서리 부분을 힘껏 타격해야 잘 깨집니다.

 

비상용 망치로 자동차 유리깨는 사진
비상용 망치로 유리깨는 사진(출처 : JTBC Youtube 유튜브)

 

만약 비상용 망치가 없다면 머리 뒤쪽에 있는 목 받침대, 헤드레스트를 탈거해 철 막대 부분을 망치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벨트의 클립, 쇠 부분으로 망치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안전벨트 특성상 순간의 속도를 가하면 '탁'하고 걸려서 더 이상 빠지지 않을 수 있으니, 한 손으로 안전벨트를 길게 빼서 잡은 다음, 다른 손으로 창문을 가격해야 합니다.

 

다만 헤드레스트와 안전벨트로 유리를 깨는 것이 가능하지만, 비상용 망치만큼 쉽게 깰 수 없고, 추가 부상의 위험도 있습니다.

 

비상용 망치의 쉬운 사용 방법은 다음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상용 망치로 탈출하는 방법(출처 : JTBC Youtube 유튜브)

 

비상용 망치는 침수뿐만 아니라 충돌, 추돌, 접촉 사고 등 예기치 않은 교통 사고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런 사고가 나면 역시 차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쉽게 유리를 깨고 탈출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이 됩니다.

 

만에 하나를 대비해, 비상용 망치 하나쯤은 꼭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는 예기치 않게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차가 물에 잠겼을 때 침수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역시 예방이 최고입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예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침착하고 신속하게 탈출하여, 생명부터 지킬 수 있도록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는 개인의 소중한 재산이자, 생활필수품입니다. 그리고 침수된 차는 자차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명보다 더 소중하진 않습니다. 사람이 우선임을 꼭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